1주차 |
강의 오리엔테이션 / 언어의 본질 1(언어지도의 목적) |
2주차 |
언어의 본질 2(기능 및 구성요소) / 언어의 사회성(의사소통) |
3주차 |
언어 발달 이론(행동주의, 생득주의, 상호작용주의) |
4주차 |
영유아기 음성언어 발달 |
5주차 |
영유아기 문자언어 발달(문해 발달, 그림책 읽기 발달) |
6주차 |
영유아 언어 교육의 목표 및 내용: 표준보육과정, 누리과정(의사소통 영역) |
7주차 |
[현장 탐방 수업 및 현장 전문가 질의 응답 수업] 영유아 언어 교육법: 부호중심, 의미 중심 균형적 접근, 현장 관찰 |
8주차 |
중간고사 |
9주차 |
교육보육기관에서의 언어 교육 1: 언어 형태별 교육(접근 방법) |
10주차 |
교육보육기관에서의 언어 교육 2: 언어 구성요소별 교육(교사 역할) |
11주차 |
교육보육기관에서의 언어 교육 3: 학습활동 운영(환경 구성, 계획 및 평가) |
12주차 |
[협동학습] 교사-유아 상호작용 및 발문 방법 |
13주차 |
[협동학습] 영아 언어 활동의 실제(듣기와 말하기, 읽기와 쓰기) |
14주차 |
[협동학습] 유아 언어 활동의 실제(책과 이야기, 통합적 언어활동) |
15주차 |
[모의수업] 영유아 언어 활동의 적용: 모의수업 및 평가 |
16주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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