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보기

이한준

  • 소속 경영정보학과
  • 직위(직급) 대학주임교수
  • 전화번호 02-300-0772
  • 이메일 hjlee1609@mju.ac.kr

기본정보

교과목 설명 - 지위/학위, 소속, 사무실위치, 전화 내용
연구실위치 MCC 10331 연구실전화 0772
연구분야 머신러닝, 텍스트마이닝, 정보화 정책, 정보화 평가

학력

-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 학사
-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 석사
- 고려대학교 경영학(MIS) 박사

주요 경력 및 활동

- 육군사관학교 전자정보학과 전임강사
- 한국국방연구원 정보화연구실 선임연구원
- 한남대학교 IT경영학과 조교수
- 한국경영정보학회 이사
- 한국국방경영분석학회 이사
- 한국IT서비스학회 이사
- 방위사업청 인증 심의위원회 위원
- 대전시 정보화위원회 위원

수상경력

- 최우수논문상.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2013.05
- 우수논문상. 한국인터넷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2015.05
- 우수연구자상. 고려대학교. 2016.02
- The IBRE Distinguished Research Award. 고려대학교. 2016.06
- 우수논문상.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대회. 2017.06
- 우수논문상. 한국경영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 2022.11

논문 및 저서

[International Journal]
Choi, J., Yoo, S., & Lee, H. (2023). Two faces of review inconsistency: The respective effects of internal and external inconsistencies on job review helpfulness, 140, Computers in Human Behavior. [SSCI/교신저자]

Kim, J., Lee, H., & Lee, H. (2022). Mining the determinants of review helpfulness a novel approach using intelligent feature engineering and explainable AI. Data Technologies and Applications, 1-23. [SSCI/공저자]

Lee, H., Choi, K., Yoo, D., Suh, Y., Lee, S., & He, G. (2018). Recommending valuable ideas in an open innovation community: A text mining approach to information overload problem. Industrial Management & Data Systems, 118(4), 683-699. [SSCI/1저자]

Lee, H., Han, J., & Suh, Y. (2018). Customer-favourable idea versus company-adoptable idea: comparative analysis through elaboration likelihood model. Innovation: Management, Policy & Practice, 20(3), 277-298. [SSCI/1저자]

Lee, H., Jeong, S., & Suh, Y. (2017). The influence of negative emotions on customer innovation activities: An examination using sentiment analysis. ACM SIGMIS Database: the DATABASE for Advances in Information Systems, 48(4), 14-29. [SSCI/1저자]

Han, J., Hovav, A. & Lee, H. (2016). The Effect of Individual’s Cultural Values and Social Capital on Knowledge Sharing in Web-based Communication Environment. The Journal of Modern Project Management, 4(2), 110-122, [SCOUPS/공저자]

Lee, H., & Suh, Y. (2016). Who creates value in a user innovation community? A case study of MyStarbucksIdea. com. Online Information Review, 40(2), 170-186. [SSCI/1저자]

Yoo, D., Choi, K., Lee, H., & Suh, Y. (2015). An ontology-based co-creation enhancing system for idea recommendation in an online community. ACM SIGMIS Database: the DATABASE for Advances in Information Systems, 46(3), 9-22. [SSCI/공저자]

Lee, H., Han, J., & Suh, Y. (2014). Gift or threat? An examination of voice of the customer: The case of MyStarbucksIdea. com.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and Applications, 13(3), 205-219. [SSCI/1저자]


[Domestic Journal]
이명진, 이종언, 이한준. (2024). 라이프로그 데이터를 활용한 랜덤포레스트 및 SHAP 기반 인지기능 장애 예측 모델,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22(1). 1-8. [교신저자]

김지용, 이신행, 최원석, 이한준. (2023). 엔트로피 분석 방법론을 통한 ICT 분야 이머징 테크 도출. 한국국방경영분석학회지. 49(3). 75-87. [교신저자]

서범근, 이한준. (2023). 머신러닝 기반의 유튜브 먹방 콘텐츠 인기 예측 모델.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24(6). 49-55. [교신저자]

야마다 아키히코, 나양호, 이신행, 이한준. (2023).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미세플라스틱 이슈 분석.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34(6). 885-892. [교신저자]

김동하, 이한준. (2023). AMI 데이터를 활용한 딥러닝 기반의 에너지 사용량 예측 모델.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21(10). 29-35. [교신저자]

윤주안, 이한준. (2023). BiLSTM 기반의 쌀생산량 예측 모델.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34(5). 725-734. [교신저자]

이신행, 이명진, 권경민, 이한준. (2023).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강의리뷰 분석.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34(3). 459-466. [교신저자]

안병대, 신동원, 이한준. (2022). 동기ㆍ위생이론에 근거한 직무만족 및 불만족요인에 관한 연구: 토픽모델링과 잡플래닛 기업리뷰를 활용하여. 경영과 정보연구, 41(1), 39-56. [교신저자]

안병대, 신동원, 이한준. (2022). 기업성격과 직무만족: Doc2Vec을 활용하여.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33(2), 195-208. [교신저자]

이한준, 신동원, 김희은. (2021). 머신러닝 기반의 기업가치 예측 모형: 온라인 기업리뷰를 활용하여.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22(5), 79-86. [1저자]

최진욱, 신동원, 이한준. (2021). IT 기업 직원의 만족 및 불만족 요인에 따른 이직률 예측: 토픽모델링과 머신러닝을 활용하여.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32(5), 1035-1047. [교신저자]

이한준, 신동원, 안병대. (2021). MBTI 조직성격유형화에 따른 기업분류: 기업리뷰 빅데이터를 활 용하여. 아태비즈니스연구, 12(3), 361-378. [1저자]

김희은, 이한준. (2021). 온라인 직원 리뷰와 기업가치. 경영경제연구, 43(2), 27-52. [교신저자]

이한준, 김성태. (2020). 정보화 성과관리방안 연구: 국방정보화 정책평가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전자거래학회, 25(2), 29-48. [1저자]

김재동, 이한준. (2019). 기계학습 기반의 대공장비 수리부속 수요예측모형 연구.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30(3), 587-596. [교신저자]

이한준, 서용무. (2017). 온라인 커뮤니티 기반 개방형 혁신의 도전적 문제들과 그 대응방안: 마이스타벅스아이디어닷컴 사례를 중심으로,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18(2), 75-85. [1저자]

김재동, 이한준. (2017). 데이터마이닝 기반의 수리부속 수요예측 연구.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18(1), 121-129. [교신저자]

심범수, 이한준, 유동희. (2016).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여행 네비게이션 시스템 구현,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17(1), 15-21. [교신저자]

Bumsu Shim & Hanjun Lee. (2015). Add-on Selling Strategies in an Open Market, Journal of the Korean Data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6(4), 985-995. [교신저자]

Hanjun Lee, Bumsu Shim & Yongmoo Suh. (2015). VIP-targeted CRM strategies in an open market. Journal of the Korean Data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6(1), 229-241. [1저자]

Hanjun Lee & Yongmoo Suh. (2014). Social media comparative analysis based on multidimensional scaling. Journal of the Korean Data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5(3), 665-676. [1저자]

이한준, 서소영, 서용무. (2014). 크라우드소싱 커뮤니티 내 고객 선호와 조직 수용 아이디어 간 비교 연구.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24(1), 51-66. [1저자]

정수연, 이한준, 서용무. (2013).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내 부정적 감정들이 기업 혁신을 위한 고객 기여에 미치는 영향.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14(4), 91-100. [교신저자]

김수현, 이한준, 서용무, 한진영. (2013). 다차원척도법에 의한 기업이미지 제고를 위한 소셜미디어 활용방안.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24(3), 427-436. [교신저자]

김성태, 이한준, 권혁진, 김영도. (2012). 국방정보시스템 활용도 평가 모델 (안) 개발. 한국인터넷정보학회지, 13(4), 24-31. [교신저자]

이한준, 민경섭, 김형주. (2007), RDBMS 기반의 토픽맵 무결성 검사 기법, 정보과학회논문지 : 데이터베이스 34(6), 493-502. [1저자]

김정민, 박철만, 정준원, 이한준, 민경섭, 김형주. (2004). K-Box: 토픽맵 기반의 온톨로지 관리 시스템. 정보과학회논문지 (컴퓨팅의 실제), 10(1). [공저자]

기타사항

주요 수행 과제
「과학기술·ICT분야 동향 분석 및 주요 정책 추진에 따른 기대효과에 관한 연구」 과기정통부. 2023.
「딥러닝 기반의 AI 예측 모델 개발」 PMIG. 2022.
「머신러닝 기반의 조직성과 예측모형 연구」 한국연구재단. 2019-2022.
「인공지능을 활용한 감사 방안 연구」 행안부. 2021.
「4차산업 신기술 군 특화 심화교육용 콘텐츠 제작」 국방부. 2021.
「기술사업화 플랫폼 구축지원사업 예비조사」 KOICA. 2020.
「국방인사정보체계 및 국방수송정보체계 고도화사업에 대한 정보화 사업평가」 국방부. 2018.
「국방정보화평가 수행 및 평가의 효용성 향상 방안」 국방부. 2017.
「한국군 사이버전 및 전자전 통합개념 정립 방안」 합동참모본부. 2017.
「2015 국방정보화 재정사업 심층평가」 한국국방연구원, 2016.
「국방정보화 평가 및 관리방안 수립」 한국국방연구원, 2016.
「’15년 국방정보화사업평가 및 총수명주기 관점의 정보화 평가제도 연구」 국방부. 2015.
「국방 정보자원관리 발전방안 연구」 국방부. 2015.
「국방 빅데이터 도입 기반 연구」 한국국방연구원, 2014.
「국방데이터관리정책 수립연구」 한국국방연구원, 2014.
「2012년도 국방정보화 재정사업 심층평가」 한국국방연구원, 2013.
「국방정보화 평가체계 개선방안 연구」 2012.

* 대학원 진학에 관심있는 분은 메일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