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예술학(융합전공) 신설 안내

  • 작성일2024.07.05
  • 수정일2024.07.05
  • 작성자 정*정
  • 조회수357

융합예술학(융합전공) 소개

 

융합예술학 개설 배경: 미술음악은 공간예술과 시간예술로서 이질적인 성격을 지니지만 상보적으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다는 사실이 역사적으로 오페라 같은 공연예술을 통해 입증되었습니다. 건축디자인은 미술의 영향을 받지만, 거꾸로 오페라나 미술품 전시에 영향을 주며, 이 개별 예술 요소들은 드라마 시나리오 등 문학에서 종합적으로 고려됩니다. 문학은 오늘날 기술의 발달과 함께 영화를 통해 시각적, 청각적 이미지들로 재현되고, 미학은 이 모든 요소들을 부분적 혹은 총괄적으로 지배합니다. 명지대학교 양 캠퍼스에서 각기 분리되어 교육되고 있는 예술적 요소들은 본질적으로 서로 밀접한 연관 속에 있습니다.


융합예술학의 필요성: 오늘날 디지털시대에 융합의 가속화와 보편화는 예술적 요소들의 융합을 통해 삶의 양식에 적응하고 새로운 흐름을 창조적으로 선도할 수 있는 융합형 인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큐레이터, 작가, 평론가, 영화감독, 문화/예술 관련 피디나 기자, 학자와 같은 전통적 직업군은 물론이고, 인플루언서, 크리에이터, 팟캐스터와 같이 디지털 환경이 만들어낸 새로운 직업군에서도 시각적, 청각적 예술 감각이나 미감적 사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창의성 등 종합적이고 융합적인 예술 능력이 요구됩니다. 오늘날에는 심화된 단일 전공 능력이 직업을 보장하지 못하며, 오늘날의 직업 환경은 문화에 대한 지식종합적인 예술 감각을 요구합니다.


융합예술학 개설 목적: 철학, 음악, 영화, 건축, 공간디자인 전공이 전문화된 각 예술 분야의 특징적 역량들을 하나로 모아 융합예술학을 설계하고 교육함으로써, 예술에 대한 포괄적인 안목과 통찰력을 가지고 시대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다음 학기에 인문캠퍼스에서 융합예술학의 참여학과가 더 확대될 수 있습니다)

 


융합예술학 이수 기준: 융합예술학과 관련하여 단일 전공(2025년 개설 예정), 복수전공, 부전공, 마이크로디그리를 이수할 수 있습니다.

         융합예술학 복수전공: 전공필수는 필수과목군에서 14학점 이상을 3개 이상의 개설학과 교과목에서 선택 이수해야 하며, 전공선택은 선            택과목군에서 22학점 이하를 선택하여 이수해야 합니다 (아래 융합전공교과목 편성 트랙표 참조).

          융합예술학 부전공: 전공필수는 필수과목군에서 11학점 이상을 3개 이상의 개설학과 교과목에서 선택 이수해야 하며, 전공선택은 선택           과목군에서 10학점 이하를 선택하여 이수해야 합니다.

 

융합예술학 전공 과정 방향 제시: 다음 학기부터 위에서 언급된 학위과정 외에 다양한 마이크로디그리가 지정될 것입니다. 마이크로디그리는 동시에 해당 직무 관련 진출 분야에 대한 가이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우선 몇 가지 예시를 제시합니다.

-  마이크로디그리 음악미학과평론” (융합예술학입문, 문화철학, 서양철학개론, 서양음악사, 대중음악사및장르연구, 예술경영과기업가정신, 멀티미디어영상음악 과목) + 관련 과목들 음악평론가, 음악 관련 언론사 기자, 디지털콘텐츠크리에이터 등 분야로 진출.

-  마이크로디그리 영화미학과비평” (융합예술학입문, 미학의흐름, 영화철학, 세계영화사, 영화비평의이해 과목) + 연관 과목들 영화평론가, 영화감독, 영상제작자, 콘텐츠기획자 등 분야로 진출.

-  마이크로디그리 공간미학과디자인” (융합예술학입문, 공간디자인사, 한국의 공간문화, 인류친화건축, 공공디자인 과목) + 연관 과목들 간디자인큐레이터, 전시/공간디자인 큐레이터, 건축공간디자인연구원, 도시계획 및 디자인관리 행정공무원 등 분야로 진출.

-  마이크로디그리 문예창작과영상콘텐츠제작” (미학의흐름, 영화철학, 그리스비극과아리스토텔레스시학, 칸트와헤겔미학, 시나리오개발워크샵 과목) + 연관 과목들 문학 작가, 드라마 및 영화 시나리오 작가 등 분야로 진출

   기타 다양한 직무와 진출분야가 있습니다.

 

20242학기 개설 강의 안내: 필수과목군에서 인문캠퍼스에 융합예술학입문, 미학의흐름, 서양철학개론이 개설될 예정이고, 자연캠퍼스에 서양음악사, 예술경영과기업가정신, 환경친화건축이 개설될 예정입니다. 융합예술학입문, 미학의흐름은 자연캠퍼스 학생들도 수강할 수 있도록 금요일에 개설됩니다. 20251학기부터 다수의 강의를 양 캠퍼스에 교차 개설하고 스마트강의실을 이용한 하이브리드 강의 등 다양한 방식을 활용하여 양 캠퍼스 수강생들이 융합예술학전공 과목을 쉽게 수강할 수 있도록 조치할 것입니다. 융합예술학에 관심 있는 많은 학생의 참여를 바랍니다.

 

다전공 신청: 78일부터 12일까지 다전공 신청이 시작되며, 다전공을 신청하여 수강하다가 포기하게 되면 취득한 학점은 일반 선택 학점으로 인정됩니다. 다전공을 신청하지 않고 우선 수강해보고 추후에 다전공을 신청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전공 신청 및 포기 관련 공지사항 : https://zrr.kr/0lo5


문의: 철학과 강순전 교수 snjnkang@mju.ac.kr

 

  


[표] 융합전공교과목 편성 트랙 (윗 첨자는 학점)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