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전기(2025년 2월 졸업) 학위청구논문 인쇄본 제출 절차 및 방법 안내

  • 작성일2024.11.27
  • 수정일2024.12.17
  • 작성자 최*름
  • 조회수2222

2024학년도 전기(2025년 2월 졸업) 학위청구논문 인쇄본 제출 절차 및 방법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학위수여식에 차질이 없도록 일정에 맞게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제출 절차



1. 논문제목 변경신청서 제출 (2024.12.09.~2024.12.12.까지 myiweb 입력 -> 논문심사결과보고서와 함께 2024.12.13. 16:00까지 제출)

   - 논문심사신청 시 기재한 논문제목과 심사 후 확정제목이 다를 경우 신청

   - 종합정보시스템 로그인 -> 학위청구논문 -> 제목변경신청

   - 신청서 작성 후 출력본에 지도교수, 심사위원장 날인 후 대학원교학팀 제출(논문심사결과보고서와 함께 2024.12.13. 16:00까지 제출)

   - 종합정보시스템 입력 논문제목, 심사 결과보고서 및 종합요지 심사보고서 기재 논문제목, 하드카피 논문제목 모두 일치

    ※ 영어논문명 모든 단어의 첫글자는 반드시 대문자로 작성(전치사, 관사, 접속사 제외)

    ※ 영문성명 표기법 준수


2. 논문서식

   - 첨부된 논문서식(국문은 첨부1-1, 영문은 첨부1-2)을 참고

   - 영문학과명은 첨부1-3을 참고하여 정확히 기재

   - 첨부1-4 논문작성지침 요약본 참고


3. 논문 유사성 검사(turnitin)

   - 첨부2-1 논문유사성 검사 안내 및 첨부2-2, 2-3 Turnitin 상세이용 매뉴얼 참고

   - kr.turnitin.com → 회원가입 → 클래스명, 클래스 ID, 클래스 PW 입력

   - 유사도 검사를 위한 파일을 '제출' 후 최종검사결과페이지(독창성보고서) 및 디지털수령증 제출

   - 유사도 검사 안내 공지 사항 확인(https://buly.kr/5UGkFbS)


4. 유사도 검사결과 15%초과 학생

   - 본인의 연구 출판물로 인한 15% 초과 학생 제출 서류

     1) 첨부2-4 유사도 검사결과 확인서 

     2) 출저가 명기된 페이지 사본

     3) 상세내역이 포함되어있는 최종검사결과 전페이지(본인의 논문은 제외하고 프린트)

   - 그 외 사유로 15% 초과 학생 제출 서류

     1) 첨부2-4 유사도 검사결과 확인서 

     2) 관련 증빙(해당 학생에 한해 제출)

     3) 상세내역이 포함되어있는 최종검사결과 전페이지(본인의 논문은 제외하고 프린트)


5. 논문파일 온라인 제출

   - 첨부3-1 학위논문온라인 제출 매뉴얼 및 첨부3-2 유의사항 참고

   - 제출기간 : 2024.12.23.~2025.01.03. 까지

   - http://dcollection.mju.ac.kr 로그인 후 논문 파일 제출

    ※ dCollection 메타정보 입력/학위논문작성지침 교육 미이수시 로그인 불가

     -> 교육이수관련 안내 공지글 참조(추후 업로드 예정)

   - 1~3일 후 승인여부 확인(로그인 후 확인 가능)

   - 승인 후 파일제출확인서, 저작물이용허락서 출력

   - 반드시 온라인 제출 승인 후 제본 의뢰


6. 논문제본 의뢰 (첨부4 참고)

   - 크기, 표지색상, 내지, 제목, 순서, 날짜, 인준서 및 제출 부수 확인

   - 필히 논문파일 온라인 제출 후 승인이 된 경우 제본


7. 박사학위 통계조사(교육부 주관) (첨부5 참고)

   - 교육부 실시 학위취득자 통계조사

   - 온라인 설문 응답

   - http://www.narastat.kr/emdh 에서 응답 후 조사완료증 제출


8. 학위청구논문 공개여부 동의서 1부 (첨부6 참고) 

   - 비공개인 경우에는 반드시 기간과 사유를 적을 것

   - 디콜렉션 제출 당시 체크한 공개여부와 일치해야 함

   - 학위청구논문 이용허락동의서는 공개인 경우에만 작성할 것


9. 논문제출(~2025.01.10.)

   - 제출기한 : 2025.01.10.(금)

   - 제출책수 : 4권(석사, 박사 동일) - 최소 3권은 인준서 원본

   - 제출장소 : 양 캠퍼스 대학원교학팀


10. 학위청구 논문 제출에 따른 지도교수 확인서 제출(첨부7 참고) 

   - 첨부파일 확인 필(1쪽만 작성 후 제출)

   - 석사/박사 해당 과정에 ○표 및 공란에 인적사항 기재 후 지도교수님 서명을 받아 제출






* 학위논문 제출서류 목록( 2025.01.10.(금) 16:00 까지)

 1. 논문인쇄본 4권 제출(최소3권 인준서 날인 원본)

 2. 논문파일 온라인 제출 후 파일제출확인서 1부

 3. 논문파일 온라인 제출 후 저작물이용허락서 1부

 4. 유사도 최종검사결과페이지 1부

 5. 유사도 검사 후 디지털수령증 1부

 6. 유사도 검사결과 확인서(유사도 검사결과 15% 초과자)

 7. 통계조사 완료증(박사) 1부

 8. 학위청구논문 공개여부동의서 1부

 9. 학위청구 논문 제출에 따른 지도교수 확인서 1부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