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후기(2024년 8월 졸업) 학위청구논문 인쇄본 제출 절차 및 방법 안내

  • 작성일2024.05.31
  • 수정일2024.05.31
  • 작성자 최*름
  • 조회수1851

2023학년도 후기(2024년 8월 졸업) 학위청구 논문 인쇄본 제출 절차 및 방법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학위수여식에 차질이 없도록 일정에 맞게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제출 절차








1. 논문제목 변경신청서 제출 (2024.06.10. ~ 2024.06.13. 까지 myiweb 입력 -> 논문심사결과보고서와 함께 2024.06.14. 16:00까지 제출)




   - 논문심사신청 시 기재한 논문제목과 심사 후 확정제목이 다를 경우 신청




   - 종합정보시스템 로그인 -> 학위청구논문 -> 제목변경신청




   - 신청서 작성 후 출력본에 지도교수, 심사위원장 날인 후 대학원교학팀 제출(논문심사결과보고서와 함께 2024.06.14. 16:00까지 제출)




   - 종합정보시스템 입력 논문제목, 심사 결과보고서 및 종합요지 심사보고서 기재 논문제목, 하드카피 논문제목 모두 일치




    ※ 영어논문명 모든 단어의 첫글자는 반드시 대문자로 작성(전치사, 관사, 접속사 제외)




    ※ 영문성명 표기법 준수








2. 논문서식




   - 첨부된 논문서식(국문은 첨부1-1, 영문은 첨부1-2)을 참고




   - 영문학과명은 첨부1-3을 참고하여 정확히 기재




   - 첨부1-4 논문작성지침 요약본 참고








3. 논문파일 온라인 제출




   - 첨부2-1 학위논문온라인 제출 매뉴얼 및 첨부2-2 유의사항 참고




   - 제출기간 : 2024.06.19.~2024.07.03. 까지




   - http://dcollection.mju.ac.kr 로그인 후 논문파일 제출




    dCollection 메타정보 입력/학위논문작성지침 교육 미 이수시 로그인 불가




     -> 교육이수관련 안내 공지글 참조(https://buly.kr/5JKwGee)




   - 1~3일 후 승인여부 확인(로그인 후 확인 가능)




   - 승인 후 파일제출확인서, 저작물이용허락서 출력




  - 반드시 온라인 제출 승인 후 제본 의뢰








4. 논문 유사성 검사(turnitin)




   - 첨부3-1 논문유사성 검사 안내 및 첨부3-2, 3-3 Turnitin 상세이용 매뉴얼 참고




   - kr.turnitin.com → 회원가입 → 클래스명, 클래스 ID, 클래스 PW 입력




   - 유사도 검사를 위한 파일을 '제출' 후 최종검사결과페이지(독창성보고서) 및 디지털수령증 제출




   - 유사도 검사 안내 공지 사항 확인(https://url.kr/if1hcq)








5. 유사도 검사결과 15%초과 학생




   - 본인의 연구 출판물로 인한 15% 초과 학생 제출서류




     1) 첨부3-4 유사도 겸사결과 확인서 




     2) 출저가 명기된 페이지 사본




     3) 상세내역이 포함되어있는 최종검사결과 전페이지(본인의 논문은 제외하고 프린트)




   - 그 외 사유로 15% 초과 학생 제출서류




     1) 첨부3-4 유사도 겸사결과 확인서 




     2) 관련 증빙(해당학생에 한해 제출)




     3) 상세내역이 포함되어있는 최종검사결과 전페이지(본인의 논문은 제외하고 프린트)








6. 논문제본 의뢰 (첨부4 참고)




   - 크기, 표지색상, 내지, 제목, 순서, 날짜, 인준서 및 제출 부수 확인




   - 필히 논문파일 온라인 제출 후 승인이 된 경우 제본








7. 박사학위 통계조사(교육부 주관) (첨부5 참고)




   - 교육부 실시 학위취득자 통계조사




   - 온라인 설문 응답




   - http://www.narastat.kr/emdh 에서 응답 후 조사완료증 제출








8. 학위청구논문 공개여부 동의서 1부 (첨부6 참고) 




   - 비공개인 경우에는 반드시 기간과 사유를 적을 것




   - 디콜렉션 제출 당시 체크한 공개여부와 일치해야 함




   - 학위청구논문 이용허락동의서는 공개인 경우에만 작성할 것








9. 논문제출(~2024.07.12.)




   - 제출기한 : 2024.07.12.(금)




   - 제출책수 : 4권(석사, 박사 동일) - 최소 3권은 인준서 원본




   - 제출장소 : 양 캠퍼스 대학원교학팀








10. 학위청구 논문 제출에 따른 지도교수 확인서 제출




   - 첨부파일 확인 필(1쪽만 작성 후 제출)




   - 석사/박사 해당 과정에 ○표 및 공란에 인적사항 기재 후 지도교수님 서명을 받아 제출












* 학위논문 제출서류 목록( 2024.07.12.(금) 16:00 까지)




 1. 논문인쇄본 4권 제출(최소3권 인준서 날인 원본)




 2. 논문파일 온라인 제출 후 파일제출확인서 1부




 3. 논문파일 온라인 제출 후 저작물이용허락서 1부




 4. 유사도 최종검사결과페이지 1부




 5. 유사도 검사 후 디지털수령증 1부




 6. 유사도 검사결과 확인서(유사도 검사결과 15% 초과자)




 7. 통계조사 완료증(박사) 1부




 8. 학위청구논문 공개여부동의서 1부




 9. 학위청구 논문 제출에 따른 지도교수 확인서 1부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