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대 인지행동치료연구소, 인천소방본부 ‘소방심리지원단 기반 구축’ 업무협약 체결 및 ‘동료 상담사 양성 위탁교육’ 연구사업 선정, 소방공무원 대상 동료상담사 양성 위탁교육 사업 착수보고회 개최

  • 작성일2024.07.18
  • 수정일2024.07.18
  • 작성자 강*환
  • 조회수571
명지대 인지행동치료연구소, 인천소방본부 ‘소방심리지원단 기반 구축’ 업무협약 체결 및 ‘동료 상담사 양성 위탁교육’ 연구사업 선정, 소방공무원 대상 동료상담사 양성 위탁교육 사업 착수보고회 개최 첨부 이미지

명지대학교(총장 유병진) 인지행동치료연구소(소장 김정민)2024년도 인천소방본부가 공모한 동료 상담사양성 위탁교육 사업에 선정된 바 있으며, 5월에는 인천소방본부, 학지사에듀와 함께 소방심리지원단 동료 상담사양성을 위한 3자 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6월에는 인천소방본부(본부장 임원섭)에서 소방공무원 대상 동료 상담사양성 위탁교육 사업선정에 따른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동료 상담사는 소방업무 추진 중 다양하게 발생하는 이상심리에 대해 상황을 경청하고 동료의 마음을 진정시켜주는 소방공무원이다. 명지대 인지행동치료연구소는 착수보고회를 통해 소방공무원의 직무 특성을 고려한 단계별 착수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1단계로 소방공무원의 특성 및 욕구 파악 등을 분석하고 2단계로 소방본부와 자료를 공유하여 동료 상담사 매뉴얼을 개발한 뒤 3단계로 개발된 매뉴얼을 토대로 오프라인 심화교육과 슈퍼비젼을 실시하게 된다.

 

명지대 인지행동치료연구소는 지난해 5월에도 인천소방본부, 학지사에듀와 함께 소방심리지원단 동료 상담사양성을 위한 3자 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소방공무원 직무 특성과 상담환경 등을 고려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자료를 제공하기로 협력한 바 있다.

 

임원섭 인천소방본부장은 동료 상담의 역할과 기능을 고려한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시민들에게 더욱더 수준 높은 소방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협약에 명지대학교 인지행동치료연구소와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동료 상담사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소방공무원의 마음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명지대 인지행동치료연구소는 인지행동치료(Cognitive Behavioral Therapy, CBT) 프로그램에 기반해 심리적 문제로 고통을 겪고 있는 아동과 청소년, 성인의 치료를 지원하는 한편,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뛰어난 연구역량과 풍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2021년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복권 기금 사업 경계선 지능 아동(느린학습자) 사회적응력 향상 지원사업」▲2023년 충청북도교육청 주관 경계선지능 학생 지원실태조사 및 충북 정책 추진 방안 연구사업등에 선정된 바 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